장터뉴스

위아자 나눔장터 뉴스목록입니다.

유남석 ‘연꽃 접시’ 이낙연 ‘백자호’ 황교안 ‘민투 점퍼’

페이지 인쇄
2019 위아자 나눔장터에 정·관계 인사의 애장품 기증이 잇따르고 있다. 유남석 헌법재판소장은 장인인 고(故) 민경갑 화백의 붉은 연꽃 그림이 담긴 접시를 기증했다. 유 소장은 “대한민국예술원 회장을 역임한 민 화백께서 별세하기 전 선물해 주신 것”이라 소개했다.
 

정·관계 인사, 애장품 기증 릴레이
홍남기 ‘스카프’ 조재연 ‘사진 액자’
손학규 ‘다기’ 정동영 ‘러시아 그림’
이인영·나경원·오신환 등 동참

위아자 관계

위아자 관계

이낙연 국무총리는 백자호 도자기를 내놨다. 이 총리는 “일반적인 백자와 달리 목이 길고 두꺼운 데다 다양한 색감을 보여주는 현대 도자기”라며 “색감과 형태가 특별해 국회의원 시절부터 소중히 간직해 온 애장품”이라고 전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스카프·펜·유척과 커프스 버튼을 내놨다. 홍 부총리는 “우리나라가 최초로 유치한 국제기구인 녹색기후기금(GCF)으로부터 받은 선물이라 푸른 지구를 상징하는 디자인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은 사진 작품 1점과 작곡가 백영호가 지은 ‘아씨’ 악보 사본을 보내왔다. 이 사진엔 우산을 쓰고 봄비를 맞는 소년이 있다. 조 처장은 “‘성장’이라는 봄의 이미지와 소년이 잘 어울려 10여 년 전 화랑에서 샀다”고 전했다.  
 
이찬희, 조현배, 문무일.

이찬희, 조현배, 문무일.

이찬희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은 넥타이와 필기구 세트를 내놨다. 이 회장은 “넥타이는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을 이어주는 끈 같다”며 “이 물건을 받을 분과도 인연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현배 해양경찰청장은 해양생물구조대 발대식 기념 티셔츠와 모자를 보냈다. 조 청장은 지난해 생후 2~3개월 된 돌고래를 구조한 것을 계기로 해양생물구조대를 발족한 바 있다. 조 청장은 “기증품에 새겨진 ‘해양생명’이란 말은 사람 뿐만 아니라 바다 생물의 안전까지 아우른다”고 설명했다.
 
문무일 전 검찰총장은 사진 작품을 보내왔다. 사진 속엔 곧 폭풍이 불어 닥칠 듯 먹구름이 껴있고, 작은 돛단배를 탄 사람은 이 하늘을 가리키고 있다. 문 총장은 “검찰총장 재직 2년 간 총장실에 걸어놓고 보며 언제 올지 모르는 어려운 상황에 대비하는 마음을 다졌다”고 전했다.
 
정계도 기증 행렬에 동참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5월 ‘국민 속으로-민생투쟁대장정’ 당시 입었던 붉은색 점퍼를 보내왔다. 황 대표는 “이 옷을 입고 전국 약 4080㎞를 다녔다”며 “이 점퍼엔 ‘더 노력하고 혁신하라’는 국민의 목소리가 담겨있다”고 말했다.  
 
위아자 정계

위아자 정계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강진 청자 다기세트를 보내왔다. 손 대표는 “40여년 전 기독교 민주화운동에 투신할 때 강진읍교회를 방문하고, 2014년부터 2년 간 강진에 살기도 했다”고 전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러시아 화가 바실리 폴레노프의 그림(복사본)을 기증했다. 정 대표는 “몇 년 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방문했을 때 구입한 작품”이라고 말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운동화 두 켤레를 보내왔다. 이 대표는 “김해 강연 때 당원분들이 ‘힘내라’는 응원 메시지와 함께 준 선물”이라며 “가슴 한구석이 따뜻해지고 힘이 났던 경험이 담겨 있다”고 기증 사연을 전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681년 숙종과 인현왕후의 가례 모습이 담긴 식탁보를 기증했다. 나 대표는 “2015~2016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재임 시절 외국 귀빈들에게 선물하던 물품”이라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넥타이 4점을 기증했다. 오 대표는 “이 중 하나는 처음 국회의원이 된 날 아들이 선물한 넥타이다. 경매에 참석하는 분들이 맞춰 보시면 좋겠다”는 재치 있는 사연도 함께 전했다.
 
김나현 기자 respiro@joongang.co.kr
장터뉴스 목록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