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업사이클링 체험과 제로웨이스트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위아자 에코빌리지'가 서울에서 열린다. 친환경 제품을 증정하는 SNS 챌린지도 동시에 진행된다.
━
업사이클링 가죽 팔찌·키링 만들기 친환경 체험
11월 13~14일 열리는 '위아자 에코빌리지'에서는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7가지 업사이클링 체험을 할 수 있다. 위아자 홈페이지 캡쳐
국내 최대 나눔장터인 ‘위아자 나눔장터 2021'의 친환경 체험 행사인 '위아자 에코빌리지'가 오는 13일~14일, 메가박스 성수점 더부티크(7층)에서 개최된다. '가치있는 경험' '지속가능한 에코라이프'를 슬로건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총 10개 사회적기업·소셜벤처·비영리단체가 참여한다.
'에코빌리지 플레이'에서는 7가지 업사이클링 체험을 할 수 있다. 소파 재단 후 남은 자투리 소가죽으로 가죽팔찌 만들기를 비롯해 플라스틱 제로 샴푸바 만들기, 아이스팩으로 디퓨저 만들기, 커피자루 원단으로 수세미 만들기 등이 있다. 자동차 생산· 폐기과정에서 수거한 시트가죽으로 ‘가죽키링 3종 만들기’ 체험도 포함됐다.
아이들을 위한 놀거리도 풍성하다. ‘나를 찾아 떠나는 캠핑’ 코너에선 아동의 흥미와 눈높이를 맞추어 개발된 교육키트로 자존감을 높이는 법을 배운다. 흙을 만지고 식물을 심는 과정에서 자연과 공존하는 법을 배워보는 ‘가드닝 체험’도 마련돼 있다.
━
비건 화장품, 대나무 칫솔...편집샵 인기
11월 13~14일 메가박스 성수점 더부티크에서 열리는 '위아자 에코빌리지'에서는 친환경 생활용품과 패션잡화들을 구매할 수 있다. 위아자 홈페이지 캡쳐
편집샵 '에코빌리지 마켓'에서는 친환경 생활용품과 폐자원을 재활용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자투리 가죽 등을 업사이클링해 제작한 모자·가방·지갑 등 패션잡화와 폐지줍는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친환경소재의 노트·지갑이 판매된다. 가방과 지갑 등을 제작하는 친환경브랜드 ‘블루오브’도 참여했다.
‘오즈타운’의 친환경 대나무 칫솔·고체치약·생분해 천연치실·혀클리너도 인기 품목이다.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인 온도(owndo°)와 뷰티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어글리시크(UGLYCHIC)에서 만드는 수분크림과 에센스, 클렌징바 등 천연 화장품도 포함됐다.
메가박스 더부티크 영화관에서는 환경영화도 무료 관람 가능하다. 최지원 감독이 만든 애니메이션 환경영화 〈쓰레기의 섬(18분)〉은 심각한 바다 오염으로 인해 비극적인 삶을 살게 된 이들을 보여주며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운다.
장승욱 감독의 〈바다 위의 별(6분)〉은 갑자기 온 세계에 차오른 물로 인해 궁지에 내몰린 가족들의 이야기다. 북국곰 가족을 인간에 비유해 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 한다.
에코빌리지에 입장하려면 위아자 홈페이지(weaja.joins.com)를 통해 온라인 사전접수를 신청하면 된다.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상 동시입장객 허용 범위안에서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참가자에게는 메가박스 영화 할인권, 친환경 굿즈 등도 증정한다.
위아자 응원글이나 생활속 친환경 실천모습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100명을 추첨해 업사이클링 DIY키트 1종을 증정한다. 위아자 홈페이지 캡쳐
집에서 비대면으로 ‘방구석 업사이클링’에 도전할 수도 있다. #위아자챌린지 해시태그를 포함해 주제에 맞는 게시물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4종 KIT 중 1종을 랜덤으로 증정한다. 주제는 ▶‘위아자 나눔장터 2021’ 응원하기 ▶실천하는 친환경 에코라이프 중에서 택하면 된다.
증정 선물은 커피자루 수세미 만들기, 업사이클링 가죽키링, 밀랍랩 만들기, 업사이클링 가죽필통 만들기와 에코촙촙 세트 등이다. 11월 24일(수)에 아름다운가게 인스타그램을 통해 발표된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김하나 아름다운가게 나눔문화국장은 “위아자의 가치에 공감하고 ESG에 기반해 적극 활동하는 기업들이 함께하고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은 물론 MZ세대, 중·장년층까지 만족할 만한 밀도있는 체험기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참여업체인 아트임팩트 송윤일 대표는 “코로나19와 기후위기로 힘든 상황이지만 ‘위아자 에코빌리지’ 같은 행사가 앞으로도 더욱 확산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도로시앤컴퍼니 / 모어댄 / 브로컬리컴퍼니 / 아립앤위립 / 아트임팩트 / 에코파티메아리 / 위스타트 / 플레이댓 / 하이사이클/ project 1907
」